체코공화국의 교육제도는 일반교육의 우수한 수준과 강한 과학과 이공계교육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수 세대 동안 체코 교육제도는 표준적인 해결방법으로는 불가능한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적인 문제해결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교육제도 – 기본 구조 (EDUCATION SYSTEM – BASIC STRUCTURE)
6세부터 15세(초등학교와 중학교) 까지 9년간은 의무교육이다. 의무교육 후 학생들은 전문 고등학교, 실업계
직업훈련 센터 그리고 고등학교(김나지움) 이상 3가지 기본 형태의 중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다. 학사와 석사 교육은
전문대학교(3-4년의 학사 프로그램)와 석사와 박사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교에 의해 제공된다.
가지고 있다. 2005년의 경우 최소한 중등교육을 이수한 체코 성인인구의 비율은 OECD국가 중 가장 높으며, 24~64
인구의 비율은 OECD 국가의 평균인 75% 에 비교하여 92% 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 : Education at a Glance 2014 OECD)
직업교육 및 훈련은 중등교육과 고등교육기관이 철저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직업교육 등록은 OECD 표준에 비해
예외적으로 높다. 체코는 또한 제 3 단계 교육(대학이상)에 있어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다. 교육 성취도에 의해 측정되는
것처럼 성인의 대학 수준의 기술에 있어서도 증가해 오고 있다
대학교육 (UNIVERSITY EDUCATION)
많은 사립대학이 주로 경영학이나 경제학과를 제공하는 데 반해 공립대학은 ICT, 전자학과에서 생명과학, 인문학과
같은 다양한 학과를 제공한다. 대학교육은 일반적으로 경쟁적인 경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최근에 산학 협동이 확대되고 있다.
설명 : 숫자는 각 국가의 평균을 구한 것임. 자료는 1 에서 6까지의 기준을 1에서 10까지의 숫자로 환산한 것임.
체코 대학의 학생과 졸업생
자료원:Ministry of Education, Youth and Sport, 2015
기술교육(TECHNICAL EDUCATION)
체코 정부는 다양한 종류의 숙련된 노동력을 제공하며, 충분한 대학 졸업자의 제공이 국가의 노동력 pool을 지속적으로
채워주고 있다. 체코는 전통적으로 기술분야에 강하며, 대학 졸업자의 약 1/3이 기술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장인 기술교육을 참고하기 바람.
경영, HR 및 재무 교육(ECONOMICS, HR AND FINANCE EDUCATION)
공립대학이 경제학, 통계학, 공공관리에서 재무, 회계, 내부관계 및 마케팅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반면에, 많은
사립기관은 경영학관련 코스에 전문화 되어 있다. 수 개의 기관과 대학이 고급의 MBA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의 대학과 전문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생명과학 교육(LIFE SCIENCES EDUCATION)
체코 대학은 연구활동뿐만 아니라 기술화학, 화학 엔지니어링, 약학, 음식 및 생화학 기술분야에서도 학사, 석사, 박사
프로그램을 추구한다. 또한 체코는 연구기관 간 잘 구축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2007년말 기준 주로 프라하와
남부 Moravia 지역에 308개의 생화학기술 연구기관을 보유하고 있다.
정보 통신기술 교육(ICT EDUCATION)
ICT(정보 통신기술)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들을 보유한 다양한 대학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체코 대학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최첨단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여건은 학생들이 최첨단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졸업생들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평생 교육(CONTINUING EDUCATION)
체코 정부는 무료 및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을 제공한다. 개인적인 교육 제공자와 비영리 조직이 공존하며, 2차 전문학교와
대학을 보완한다.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가장 자주 교육되는 코스는 PC 사용법, 회계, 관리, 재무, 마케팅 및 외국어이다.
어떤 기관이나 대학은 고급 품질의 MBA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체코투자청 영문자료를 번역한 것으로 번역본에 대한 저작원은 Myslovnik에 있습니다]